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The Satellite Girl and Milk Cow)

2013.12.13 01:49

ADR 및 다이얼로그 에디팅 작업기

서울영상미디어센터의 녹음실에서 10월 30일 ~ 11월 2일까지 3일간 진행 되었으며, 다이얼로그 에디팅은 10월 5일 하루동안 진행했습니다. 이미 녹음이 완료된 유아인과 조영빈의 녹음을 제외한 모든 다이얼로그를 녹음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대사량이 상당히 많았기 때문에 녹음 전에 메모리 로케이션으로 미리 가이드를 잡아 놓는 것이 필수였습니다. 경험상 정신없이 녹음을 진행하는 와중에는 문서로 체크하는 것보다 레코딩 트랙에 직접 눈으로 보이는 가이드가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IN점과 OUT점을 정확히 표시해 놓으면 더욱 좋습니다. 실제 녹음에 들어가서도 많은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었고 연출분께서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의 추가 녹음도 꼼꼼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전날 각 인물별 트랙과 테이크별 플레이리스트를 미리 세팅해 놓았습니다. 액터의 역량에 따라 차이는 나겠지만 평균적으로 다섯 테이크정도면 여분의 트랙 생성에 조급할 필요 없이 바로바로 녹음이 가능해집니다. 플레이리스트는 장점이 많지만 유일한 단점이 있다면, 일반트랙과 그룹핑이 되지 않아 동시에 타임코드 이동시 손이 많이 가게됩니다. 프로툴즈 11 최신버전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니 아비드에서 조속히 패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세션을 넘겨드린 후에 약간의 해프닝이 있었는데, 파이널 믹싱을 진행하게 된 미디액트에서 오디오파일 미싱이 발생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예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기에 프로툴즈 버전을 여쭈어보니 8을 사용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제가 녹음 하기 이전에 진행되었던 과정에서 사용된 한글이름 트랙이 문제가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9버전 부터는 한글이름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그 이전 버전에서는 종종 발생했던 문제였습니다. 공동작업의 수월함을 위해서라도 영문으로 트랙이름 만드는 습관은 꼭 들여야합니다! :)

조영각 피디님께 파이널 믹싱까지 제안을 받았지만 아쉽게도 일정조율이 안되어 다이얼로그 에디팅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던 작품인 만큼 아무쪼록 무사히 작업 마무리 잘 하시고 상영도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한국 장편애니메이션의 몇 안되는 희망이라고 표현드리고 싶을 만큼 힘든 시기에 그 가치가 더욱 빛나기를 바랍니다.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The Satellite Girl and Milk Cow)

[Summary]
  • 2014년 2월 20일 개봉 예정
  • 2D 애니메이션 / 한국
  • 감독 : 장형윤
  • 출연 : 유아인 (얼룩소 역), 정유미 (일호 역), 조영빈 (오사장 역), 이돈용 (멀린 역), 황석정 (북쪽마녀 역)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예고편

제작사 공식 블로그에 공개된 예고편입니다.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스크린샷

제작사 공식 블로그에 공개된 스크린샷입니다.


관련 링크

 

 

'Works > Ani'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린 라이트 (Green Light - abandoned city)  (0) 2015.11.01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The Satellite Girl and Milk Cow)  (2) 2013.12.13
머털도사 (EBS)  (0) 2012.11.28
낙월 (Falling Moon)  (0) 2011.12.01

UBY Works/Ani

  1. 오 장현윤 감독님 살아계셨네. 전에 이분도 티스토리하셔서 내가 링크했었는데..주소가 바꼈구나.
    내가 좋아하는 감독님 작품에 참여했다니 내가 다 뿌듯하네.
    언제 소개 좀 시켜줘. 싸인 좀 받게. ㅋㅋㅋㅋㅋ

  2. 벤머씨가 좋아하는 감독님 이었구나! 이번 작품으로 고생 많이 하신 것 같은데 정말 잘 되었으면 좋겠어. 리플 땡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