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요세미티와 프로툴즈 버전별 호환성은?

2014.10.21 01:11

애플의 꾸준한 Mac OS 업데이트는 계속 새로워지는 애플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역할을 심어줍니다. 한동안 정체되어있는 OS 보다 신선하고 진취적으로 보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런 잦은 업데이트는 특정 소프트웨어만 사용하는 저와 같은 다른 분들의 입장에서는 조금 예민한 문제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나름 최신 OS는 빠지지 않고 사용해보고자 하는 욕심이 있어 지금까지 꾸준히 버전업을 해왔었는데요, 이번에 나온 요세미티 역시 마찬가지로 앱스토어에 등장하자마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타임머신 백업이 있었기에 일단은 안심) 그게 바로 지난 주 금요일 이었는데요, 이제야 포스팅을 작성하는 이유는 이번 업데이트로 인하여 나름 힘든 주말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프로툴즈 11 버전과의 호환성

간략하게 요점부터 말씀드리자면, 요세미티에서 프로툴즈 11은 큰 문제 없이 동작합니다. 11.2.1 버전 페이지에서는 요세미티에 대한 적합한지의 여부가 확실치 않다는 코맨트가 있습니다만 현재로서도 사용에 있어 큰 문제점이 없기에  곧 정식 지원하는 버전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단, 역시나 64비트 플러그인과 10버전 이하와의 호환때문에 사용하기 꺼려지는 부분이 있어, 여전히 주력으로 삼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필드에서 11으로의 전환이 (언젠가는)이루어진다면 요세미티로 과감하게 넘어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프로툴즈 10 버전과의 호환성

사실 크게 문제가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매버릭스와의 호환성에서 언급 드렸듯이 공식적으로는 10버전은 OSX 마운틴 라이언까지만 정식으로 호환됩니다. 하지만 3-4가지 이슈만 감수한다면 매버릭스에서도 충분히 사용할만 했죠. 이번 요세미티도 해외쪽 커뮤니티에서 베타 버전에서 큰 트러블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인지하고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프로그램 구동이 끝났을 때 별다른 문제점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런저런 세션을 돌려보며 인풋과 아웃풋, 플러그인 호환 등을 확인하고 ‘음 이정도면 무리 없이 쓸 수 있겠는데?’ 라고 생각할 때 즈음 낯선 분위기를 발견했습니다. 스크린샷을 찍지 못해서 해외 커뮤니티에서 한분이 올리신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모든 풀다운 메뉴 및 팝업 메뉴 (인서트, 샌드, 클립 메뉴, 트랙 메뉴, 우클릭 메뉴)가 가려진 상태로 메뉴에 뜨는 것이었습니다. 마우스를 해당 텍스트 위치에 놓으면 다시 나타나지만 다시 올리면 사라집니다. 그냥 적응하고 쓰기에는 굉장히 불편한 부분이었죠. 에디팅 과정에서는 풀다운 메뉴를 만날 일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큰 영향은 없겠다 생각했습니다만, 사용하면 할 수록 ‘이건 너무 거슬린다.’ 내지는 ‘AVID에서 공식 지원하지 않는 요세미티에서의 10버전 버그픽스를 해줄까?’라는 고민과 함께 다시 매버릭스로 돌아오기로 했습니다. (그리곤 파일볼트 때문에 애먹고 복구만 48시간이 걸렸죠…애증의 파일볼트2)

<추가> 아래는 유튜브에 올라온 다른 사용자의 버그 동영상 입니다.

과연 AVID의 선택은?

이 부분이 요세미티로 넘어오면서 애플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반투명 레이어 때문에 발생한 부분인 것으로 추측은 됩니다만,  프로툴즈11 버전에서는 문제없이 동작하는 것으로 보아 AVID에서 픽스해주어야 할 버그인 것으로 보입니다.

AVID 에서 11버전으로 사용자를 유도하는 점진적인 방법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매버릭스에서 코-인스톨에 대한 가이드를 마련하여 10버전과 11버전을 동시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행보가 요세미티에도 적용이 될지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만약 ‘눈에 보이는’ 불편함을 주어서 11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AVID의 운영 전략을 마냥 좋게 평가할 수는 없겠지요. 저는 일단 AVID에서 과연 얼마만에 패치를 내놓을지 지켜보려합니다. 만약 패치가 없다면? 요세미티나 프로툴10 둘중 하나를 포기해야겠지요.



UBY Sound News , , ,

  1.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저도 새 맥북프로를 구매 후 이미 깔려있는 요세미티에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중인데 트라이를 해봐야겠네요.

  2. 새로 구입하신 맥북이라면 11버전을 사용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긴 합니다 ^^; 10 버전은 정식 지원까진 아니더라도 그래픽 이슈만이라도 해결 될지 같이 지켜보죠.